납, 카드뮴 평균 기준치보다 낮고 잔류 농약 무검출

서울 시내 도로변 은행나무에서 열리는 열매는 중금속 위험으로부터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은 9월18일부터 이달 5일까지 한남로, 어린이공원 등 서울 시내 75곳에서 은행을 채취해 조사한 결과를 26일 발표했다. 조사 결과 납, 카드뮴 등 중금속은 평균 기준치보다 낮았고 잔류 농약은 검출되지 않아 모두 안전한 것으로 확인됐다.

서울시내 도로변 은행나무 열매의 납 함량은 평균 0.008ppm, 카드뮴은 평균 0.000ppm이 검출되는 등 인체에 무해한 수준이었다.

이는 중금속이 자주 검출돼 주의가 요구되는 참깨의 중금속 허용 기준치(납 0.3ppm·카드뮴 0.2ppm)보다 눈에 띄게 낮은 수치다.

이로써 2012년부터 올해까지 3년간 벌인 도로변 은행 열매 중금속 검사는 모두 평균치 이하인 것으로 조사됐다.

그동안 총 340건(누적) 검사에서 은행나무열매에 포함된 납은 평균 0.007ppm, 카드뮴은 평균 0.002ppm이 검출되는 데 그쳤다.

서울시는 다만 "은행 열매에는 시안배당체와 함께 메틸피리독신이라는 독성물질이 함유돼 있어 반드시 익혀서 섭취해야 한다"며 "어른은 하루 10알 미만, 어린이는 2~3알 정도 이내로 섭취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한 이번 검사에서 소량이지만 감(4개)과 모과(1개)를 채취해 조사한 결과 중금속이나 잔류 농약은 모두 검출되지 않았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