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시티발레단, 2014-2015시즌 주역으로 임수정양 내세워

뉴욕시의 연말 시즌 최고의 발레 공연인 ‘호두까기인형’ 주역으로 한국계 소녀가 발탁돼 화제가 되고 있다.

뉴욕시티발레단은 24일 2014-2015시즌 호두까기인형의 주인공 마리 역에 임수정양이 발탁됐다고 밝혔다.

임양은 한국인 어머니 김현주씨와 중국계 아버지 제임스 린 씨 사이에 태어나 2012년 공연부터 호두까기인형 무대에 올랐다. 호두까기인형 주인공에 아시안이 발탁된 것은 미국에서 처음 있는 일이다.

이달 28일부터 내년 1월3일까지 링컨센터 데이비드 코크 극장 무대에 올려지는 공연에서 임양은 A조와 B조 중 주연 출연진이 속한 A조에 포함돼 개막 공연과 자선 공연을 포함해 모두 26회 무대에 오르게 된다.

1948년 창단된 뉴욕시티 발레단(New York City Ballet)은 설립자이기도 한 조지 발란신이라는 불세출의 안무가와 더불어 미국 정상을 지켜온 발레단이다. ‘호두까기인형’은 뉴욕시티 발레단 설립자이자 세계적인 안무가였던 ‘조지 발란신의 호두까기 인형’이란 제목으로 1954년 2월 초연 이래 매년 10만명 이상이 관람할 정도로 인기다.

뉴욕한국일보에 따르면 이번 시즌은 특히 60주년을 맞아 100여명의 무용수들과 61명의 뮤지션들이 투입되며, 뉴욕시티 발레 학교인 아메리칸 발레 스쿨의 어린이 무용수 50명이 출연한다. 화려한 의상과 무대장치. 환상적인 무용수들의 연기가 어우러진 가운데, 12~40피트 높이의 크리스마스트리, 눈보라 장면, 9피트 높이의 ‘마더진저’의 의상 등으로 관객들의 눈을 황홀하게 만든다.

호두까기인형의 주인공에 아시안이 선정됐다는 소식에 뉴요커들도 놀라움을 갖추지 못하고 있다. 어릴 때부터 호두까기 인형 발레 공연을 보고 자란 백인들은 아시안이 주인공 역할을 맡는다는 데 생소함을 느낄 수밖에 없다.

어머니 김현주씨는 “뉴욕은 물론 전 세계가 큰 관심을 두고 지켜보는 공연의 주인공이 됐다는 건 매우 큰 영광”이라면서 “아시안이 주인공이 될 수 있다는 건 생각도 못 한 일”이라고 말했다.

한편 임수정양은 뉴욕시의 명문 사립 호레이스 맨 스쿨 5학년에 재학 중이다. 두 살 때부터 발레를 시작했으며, 현재는 발레 꿈나무를 키우는 아메리칸 발레 스쿨(School of American Ballet)에 소속돼 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