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성 이유로는 '우리경제에 도움이 될 것 같아서'(42.7%)

박근혜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배석한 가운데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가오후청 중국 상무부장이 한-중 FTA 협상 종료에 관한 대한민국 정부와 중국정부간 합의 의사록에 서명 후 교환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배석한 가운데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가오후청 중국 상무부장이 한-중 FTA 협상 종료에 관한 대한민국 정부와 중국정부간 합의 의사록에 서명 후 교환하고 있다.

우리나라 국민 중 절반 이상은 한중 FTA(자유무역협정)에 찬성하지만, 효과에 대해서는 기대와 우려가 뒤섞여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산정책연구원(원장 함재봉)이 여론조사기관 리서치앤리서치에 의뢰해 14~16일 만 19세 이상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한·중FTA 인식을 조사한 결과 54.3%가 한중FTA에 찬성했다. 반대는 34.8%, 모름·무응답은 11.9%였다.

한중FTA에 찬성한다고 답한 응답자들은 '우리경제에 도움이 될 것 같아서'(42.7%), '경제개방이 세계적 추세이므로'(36.0%), '중국과의 관계가 더 좋아질 것 같아서'(10.1%) 등을 이유로 들었다.

반대 의사를 밝힌 응답자들의 이유는 '농업 등 취약산업이 더 힘들어지므로'(57.8%), '중국자본과 상품이 우리시장에 진출할 것이 우려돼서'(29.7%) 등으로 나타났다.

다만 중국산 제품에 대한 거부감은 컸다. '구매하려는 식품이 중국산인 것을 알게 되면 사고 싶은 마음이 없어진다'는 응답자가 75.2%에 달했다.

한중FTA의 효과를 묻는 질문에선 '한중 모두에 이익'과 '중국에 더 이익'이란 응답이 각각 37.7%를 기록했다. '한국에 더 이익'이라고 답한 비율은 11.5%였다.

아산정책연구원은 "지난 7월 '한중 모두에 이익이다'가 48.9%, '중국에 더 이익이다'가 21.5%였던 것에 비하면 우려가 다소 높아졌다"고 풀이했다.

향후 국회의 한중FTA 비준동의안 처리 방안에 관한 질문에서도 신중론이 우세하게 나타났다. 60.2%가 '국회가 이해득실을 따져 신중하게 처리해야 한다'고 답했으며, '조속히 처리하고 피해가 예상되는 산업 보호에 집중해야 한다'는 답은 20.6%를 기록했다.

김지윤 여론계량분석센터장은 "지난 7월 정상회담에서 합의한 대로 한중 FTA가 타결됐지만 막상 현실로 다가오면서 우려가 다소 늘었다"고 분석하며 "정부 입장에서는 한중 FTA의 긍정적 효과를 부각시키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번 조사는 유무선 임의번호걸기(RDD)를 이용한 전화인터뷰 방식으로 실시했다. 표집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 포인트다. 응답률은 15.4%였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