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주 부부 출국금지 조치...화재 책임 물어 입건할 방침

17일 전남 담양경찰서가 전남 담양군 대덕면 H펜션에서 발생한 화재 사고와 관련, 압수수색을 벌이고 있다.
17일 전남 담양경찰서가 전남 담양군 대덕면 H펜션에서 발생한 화재 사고와 관련, 압수수색을 벌이고 있다.

경찰이 화재로 10명의 사상자를 낸 전남 담양 H펜션에 대해 압수수색을 벌였다.

경찰은 조만간 업주 부부 등을 불러 조사한 뒤 화재 책임을 물어 업무상과실치사 등의 혐의로 입건할 방침이다.

17일 전남 담양경찰서에 따르면 경찰은 전남 담양 H펜션의 업주 부부와 아들 등 3명에 대해 출국금지 조치를 내렸다.

아울러 이날 H펜션 관리시설과 최씨 부부의 집에서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경찰은 H펜션의 사무실 문이 잠겨 있어 소방 등에게 문을 열어 줄 것으로 요청한 뒤 영업 장부 등 관련 서류 등 66점을 압수했다.

이를 토대로 경찰은 H펜션 실소유주가 누구인지 파악할 예정이다.

현재 H펜션 소유주는 광주시의 한 기초의원인 최모(55)씨의 부인으로 등록돼 있다.

최씨는 화재 당시 손님들을 안내하는 등 펜션 업무를 맡고 있었으며, 현재 화상을 입고 병원 치료 중이다.

경찰은 조만간 최씨 부부 등을 소환해 조사하고, 화재 책임을 물어 업무상과실치사·상, 건축법 위반 등의 혐의로 입건할지 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다.

현재까지 경찰 조사 결과 화재가 발생한 H펜션 바비큐 파티장 2곳은 건축물대장에 등록되지 않은 불법 건축물인 것으로 확인됐다.

객실 11개동 중 본관 옆 건물 2층에 있는 방갈로 등 객실 4개동 역시 허가를 받지 않은 채 불법으로 건축한 뒤 운영한 것으로 밝혀졌다.

H펜션에는 소화기 9개가 비치돼 있었으나 이 중 3개는 생산된 지 10년 이상된 노후 제품인 것으로 드러나 문제가 됐다.

특히 화재 당시 투숙객들이 사용한 소화기 2개도 10년 이상 경과됐으며 1개는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피해를 키웠던 것으로 조사됐다.

경찰은 사용된 소화기 2개를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보내 성능에 대한 정밀 감식을 의뢰한 상태다.

또 펜션 인허가 과정에서 불법 행위는 없었는지 조사해 관련 공무원들에 대한 처벌도 검토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