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KDN 전력 장비 납품 업체로부터 편의 대가성 금품 받아

한전 KDN 나주 신사옥 전경.
한전 KDN 나주 신사옥 전경.
검찰이 납품업체로부터 수천만원의 뇌물을 받은 혐의(뇌물수수 등)로 이명박 정부 인수위원회 상임자문위원 출신 강승철(54) 한국전력 전 상임감사를 구속했다.

이날 강 전 감사에 대한 구속전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맡은 서울중앙지법 윤강열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소명되는 범죄 혐의가 중대하고 도주의 우려가 있다"며 영장 발부 사유를 밝혔다.

검찰에 따르면 강 전 감사는 한전 상임감사위원으로 재직하던 2008년부터 2011년 초까지 한전KDN에 전력 장비 등을 납품하는 IT업체 K사로부터 수주·납품과 관련해 편의를 제공하고 수천만원의 대가성 금품을 받은 혐의다.

검찰은 또 한전 간부 출신의 한전KDN 전직 임원 김모씨도 함께 구속했다. 김씨 역시 K사로부터 수천만원 상당의 금품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에 따르면 K사는 배전운영 상황실 시스템과 근거리통신망(TRS) 등을 납품하는 IT계열 업체로 한전이 발주한 공사를 상당부분 독점한 것으로 밝혀졌다. 한전KDN이 한전의 전력IT사업을 수의계약 형식으로 독점해 K사 등 특정 업체에 하도급을 몰아준 의혹까지 제기됐다.

검찰은 K사 등 한전KDN의 납품업체들이 한전 임직원 등에게 조직적인 상납을 벌였다는 데 무게를 두고 있다. 또 정·관계 인사를 상대로 대한 금품 로비가 이뤄졌을 가능성도 열어놓 고 있다.

'MB맨'으로 분류되는 강 전 감사의 구속에 따라 정·관계 인사들에 대한 로비 의혹을 파헤치는 데 수사력을 집중할 방침이다.

한편 강 전 감사는 이명박 정부 인수위원회에서 기후변화 및 에너지대책 태스크포스(TF) 상임자문위원을 역임한 바 있다. 2011년 7월부터 지난해 5월까지 한국석유관리원 이사장을 맡았으며, 2012년 제15대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상임위원을 지냈다.

검찰은 강 전 감사와 김씨를 지난 12일 체포해 조사하고, 다음날 오후 늦게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앞서 검찰은 K사로부터 억대의 금품을 받아 챙긴 혐의로 지난달 말 한전KDN 국모 처장과 김모 차장 등 2명을 구속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