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대통령 후보 선호도 조사에서 17% 지지도로 1위

한국갤럽 대통령후보 지지도 조사에서 1위를 차지한 박원순 서울시장.
한국갤럽 대통령후보 지지도 조사에서 1위를 차지한 박원순 서울시장.
국민들이 차기 대통령감으로 가장 선호하는 인물로 박원순 서울시장이 꼽혔다.

여론조사 전문회사인 한국갤럽은 14일 차기 ‘대통령은 누가 되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하는지’ 조사한 결과 박원순 서울시장이 17%를 기록하며 가장 높은 지지율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2위는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의원.(13%), 3위는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8%)가 차지했다. 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의원(7%)과 정몽준 전 새누리당 의원(6%),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5%), 안희정 충남도지사(3%),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2%)가 뒤를 이었다.

나머지 5%의 응답자는 기타 인물을 지목했으며, 34%는 답변을 유보했다.

한국갤럽은 “야권 정치인에 대한 선호도 쏠림은 지난 대선에서 이미 대통령을 배출한 여권에 아직 차기 유력 주자로 거론되는 인물이 없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라며 “현 시점에서 정치인 선호도를 차기 대권 구도에 견주는 것은 섣부른 확대 해석이며 전국적 지명도나 대중적 인기를 반영한 지‘1위’표로 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번 조사는 예비조사에서 선정된 상위 8명 이름을 제시하고 11~13일 전국 성인 1021명을 대상으로 실시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 응답률은 16%다.

표본추출방식은 휴대전화 임의번호걸기(RDD) 표본 프레임에서 무작위로 이뤄졌다. 응답방식은 전화조사원 인터뷰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