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받든다면 문창극 후보자 지명 철회해야"

김대중 노무현 두 전직 대통령 (사진출처 : 청와대 사진 기자단)
김대중 노무현 두 전직 대통령 (사진출처 : 청와대 사진 기자단)

박근혜 정부가 문창극 전 중앙일보 주필을 차기 총리로 지명한데 대해 김대중평화센터와 노무현재단은 11일 공동으로 논평을 내고 '지명 철회'에 대한 공식적인 입장을 밝혔다.

이 두 단체는 "문창극씨를 총리후보자로 지명한 것은 소통과 통합에 대한 국민의 요구를 정면으로 거부한, 대단히 유감스러운 인사"라고 서두를 꺼낸 뒤 문창극 총리 후보자에 대한 과거 전력을 조목조목 열거하며 문 후보자가 총리 충책을 수행할 인물로서 적절하지 않은 이유를 설명했다.

특히 두 단체는 "한 보수 논객이 공직에 진출해 국가적인 망신살을 초래한 게 불과 1년여 전"이라며 윤창중 사건을 회고하고 문 후보자 지명이 국민 통합을 이끌 수 있는지 의문을 제기하는 이유를 설명하며, 문 후보자가 총리로서의 자질을 갖추고 있지 않다고 주장했다.

[논평 전문]

국민 받든다면 문창극 후보자 지명 철회해야

박근혜 정부가 문창극씨를 총리후보자로 지명한 것은 소통과 통합에 대한 국민의 요구를 정면으로 거부한, 대단히 유감스러운 인사다. 문 후보자는 언론인 시절 자신과 입장이 다른 세력에게 합리적인 비판이 아닌 맹목적인 비난을 가하며 내내 편협한 가치관을 과시해왔다.

특히 그의 기명칼럼에서 드러난 두 전직 대통령에 대한 왜곡된 인식은 총리직을 수행하는 데 심각한 결격사유라고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전직 대통령의 서거를 힐난하고 유언조차 조롱한 비상식적인 인사가 어떻게 사회 통합을 이끌 수 있겠는가.

한 보수 논객이 공직에 진출해 국가적인 망신살을 초래한 게 불과 1년여 전이다. 총리 지명을 철회하는 것이 국민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이다.

문창극 후보자는 김대중 대통령이 사경을 헤매는 와중에 ‘깨끗한 마무리’가 있어야 한다며 비자금과 은닉재산 같은 허위사실을 거론하며 의혹을 부풀리는 칼럼을 쓴 바 있다. (2009. 8. 4. 중앙일보 칼럼 <마지막 남은 일>). 문 후보자가 쓴 내용은 모두 검찰 발표와 법원 판결로 사실이 아님이 밝혀진 내용이다. 당시 중앙일보는 김대중 대통령측에 사과하며 반론보도문을 게재했지만 문 후보자의 입장은 알려진 바 없다. 아직도 그런 주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인지 묻고 싶다.

또 문 후보자는 노무현 대통령 서거 직후 '그의 행동은 적절치 못했다. 그 점이 그의 장례절차나 사후 문제에도 반영되어야 했다‘며 노 대통령을 힐난했다. “유언에서 ‘나는 대통령으로서 명예를 지키지 못해 이렇게 생을 마감한다. 나의 죽음으로 나라가 분열을 넘어 새 길을 가기 바란다‘고 했다면 어땠을까”라며 유언조차 비난의 소재로 삼았다.(2009. 5.26. 중앙일보 칼럼 <공인의 죽음>). 깊은 슬픔과 추모의 시기에도 버젓이 언어폭력을 가하는 수준으로 사회 각 분야의 이해관계를 조정하는 총리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이러한 문 후보자의 칼럼들은 언론인이라는 직함을 내세워 인간에 대한 기본 도리조차 망각한, 인간으로서는 패륜아 수준이다. 그 같은 태도는 총리 후보자는 물론, 공정성과 균형감각을 견지해야 할 언론인으로서도 ‘정도’가 아니었다.

박근혜 정부가 진정 국민을 바라보고, 국민을 받드는 정부라면 총리 지명은 철회해야 한다.

2014년 6월 11일
김대중평화센터, 노무현재단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