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영환 박사 "北 권력다툼 최고조"

북한 김정은과 장성택.최룡해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북한 김정은 체제를 뒷받침해온 장성택 국방위원회 부위원장의 실각설이  제기된 가운데 지난 9월 평양 김일성 광장에서 북한 정권수립 65주년 기념일에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과 장성택 국방위원회 부위원장(당시), 최룡해 인민군 총정치국장이  함께 참석하고 있다. >photo@yna.co.kr
북한 김정은과 장성택.최룡해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북한 김정은 체제를 뒷받침해온 장성택 국방위원회 부위원장의 실각설이 제기된 가운데 지난 9월 평양 김일성 광장에서 북한 정권수립 65주년 기념일에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과 장성택 국방위원회 부위원장(당시), 최룡해 인민군 총정치국장이 함께 참석하고 있다. >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홍제성 기자 =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장성택 국방위 부위원장을 숙청한 이후 북한 권력의 최고 핵심부에서 균열이 일어날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전망이 제기됐다.

북한 외교관 출신의 고영환 국가안보전략연구소 수석연구위원은 국가안보전략연구소가 '김정은 집권 2년 평가와 전망'을 주제로 5일 개최하는 세미나에 앞서 4일 미리 배포한 발제문에서 이같이 주장했다.

고 연구위원은 "김정은이 가장 믿음직하다고 생각했던 김경희의 남편인 장성택을 숙청했고 장성택의 정치 기반이었던 행정부가 해체 위기에 처해있다. 대남 대외적 여건도 악화되고 있는 현실"이라면서 "이런 정세하에서 북한 권력 최고 핵심부에서 균열이 일어날 가능성은 충분하다"고 예상했다.

그는 "핵심 권력층의 경쟁 갈등구도가 대치되고 있으며 김경희 사망 등 돌발상황 발생시 급격한 혼란에 직면할 가능성도 상존한다"고 말했다.

고 위원은 김경희가 살아있음에도 장성택을 해임하고 그의 수족이었던 부부장 2명을 공개처형한 것을 두고 "후견세력인 당 세력과 최룡해의 군부, 김원홍의 보위세력 사이의 권력 다툼이 최고조에 달해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평가했다.

그는 "장성택 측근의 숙청과 그의 기반이었던 당 행정부의 해체 위기로 장성택과 인생의 궤를 같이해 온 당 중앙위원회 비서들, 부장, 부부장들, 경제부문 고위관리들과 외화벌이 일꾼들, 장성택의 호위무사 역할을 해 온 인민보안부와 사법검찰 부분에서 숙청의 회오리바람은 거대한 혼란을 조성할 가능성이 높다"고 예상했다.

그는 비록 이번에는 군부와 보위부에 밀려 숙청됐으나 장성택의 기반을 허무는 과정에서 보안부와 당 조직지도부 등 당 세력이 김정은을 반대해 일어날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구체적으로는 장성택과 그의 세력들이 향후 가까운 시일 내에 ▲ 김정은이 정책적 과오를 범하거나 ▲ 국가가 더 큰 혼란에 빠질 경우 ▲ 김정은이 자신을 제거하려는 움직임을 보이는 경우 "김정은을 제거하려 들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그러면서도 "현재 김정은은 장성택에게 자숙을 지시한 상태"라면서 "장성택은 과거에도 그랬던 것처럼 시간이 지나면 재등장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사태를 보는 중요한 변수로 '최룡해 변수'를 꼽으면서 "권력을 쥐기 위해서는 물불 안 가리고 돌진하는 '돌진형'인 최룡해가 이번 장성택 숙청의 최전선에 섰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분석했다.

고 위원은 "최룡해는 장성택 숙청과 측근들의 처형을 보면서 속으로는 커다란 심리적 불안을 느낄 것"이라면서 "김정은 앞에서는 면종복배하는 행태를 보일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그는 결론적으로 "2014년 북한은 최룡해 등 군부의 향배에 따라 숙청과 권력 투쟁의 회오리바람이 거세게 불 것"이라면서 "내년 북한 정세는 한치 앞도 내다볼 수 없는 불안정과 혼돈의 시기가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밖에 그는 김정은 집권 2년간 ▲ 개인적 욕구 충당을 위한 국가재원의 집중적인 소모 ▲ 충동적이고 무원칙한 인사행태 ▲ 지시 번복에 다른 정책혼선 ▲ 현실 인식의 부재에 기인한 허황된 발상 등이 집중적으로 나타났다면서 "군부에 대한 흔들기, 후견인 세력에 대한 숙청 등 김정은의 통치에서는 리더십의 심각한 부재가 시현되고 있다"고 혹평했다.

그는 이와 관련, "김정은이 우상화물 건설에 2억3천만달러, 위락시설 등 전시성 사업에 3억달러 등 총 5억3천만달러를 지불했다"면서 "금수산태양궁전에 내외부 전반의 리모델링과 프랑스 베르사이유 궁전 정원을 본 딴 대규모 정원도 조성중"이라고 밝혔다.

jsa@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