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수용소 강제구금피해자, UN청원서 제출    (서울=연합뉴스) 박지호 기자 = 4일 오전 서울 중구 태평로 프레스센터에서 북한민주화운동본부 주최로 열린 '북한정치범수용소 강제구금피해자 UN청원서 제출' 기자회견에서 강제구금 피해자들이 피해증언을 하고 있다. 2013.12.4    jihopark@yna.co.kr
北수용소 강제구금피해자, UN청원서 제출 (서울=연합뉴스) 박지호 기자 = 4일 오전 서울 중구 태평로 프레스센터에서 북한민주화운동본부 주최로 열린 '북한정치범수용소 강제구금피해자 UN청원서 제출' 기자회견에서 강제구금 피해자들이 피해증언을 하고 있다. 2013.12.4 jihopark@yna.co.kr

(서울=연합뉴스) 윤일건 기자 = 북한이 유엔이 보낸 '정치범수용소 수감자 생사확인' 청원서에 처음으로 공식 답변을 보내 "청원서 내용은 고려할 가치가 없다"고 밝혔다.

정치범수용소 출신 탈북자들의 모임인 북한민주화운동본부는 4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북한 정치범수용소 강제구금피해자 UN 청원서 제출' 기자회견에서 북한이 유엔에 보내온 답변서를 공개했다.

이 단체는 앞서 지난 7월 북한반인도범죄철폐국제연대(ICNK)를 통해 수용소 수감자 가족 20명의 생사확인 청원서를 유엔 임의적 구금에 관한 실무그룹(이하 실무그룹)에 제출했고 실무그룹은 해당 청원서를 북한에 보내 답변을 요구했다.

이에 북한은 지난 10월 7일 "청원서의 내용은 고려할 가치도 없고 그것은 남한 당국에 의한 반공화국 모략소동의 연장선일 뿐"이라는 내용의 답변을 보내왔다고 이 단체가 전했다.

북한은 답변서에서 "청원서의 사례와 관련한 우리 입장은 수정처럼 투명하고 확고하다"며 "공화국은 청원서의 사례들에 대해 단호하게 거부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는 유엔이 반공화국 책동 뒤에 숨어 있는 진짜 의도를 파악하고 공화국 적대세력들에 의한 흉심 가득한 시도에 대해 공정하고 비판적인 태도를 취해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날 북한민주화운동본부는 가족이 수용소에 갇힌 또 다른 탈북자 20여 명의 사례를 취합한 청원서를 이달 10일 유엔 실무그룹과 유엔 북한인권조사위원회(COI)에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yoonik@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