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고 안 들으면 격추도 가능"

중국 국방부 홈페이지에 게시된 중국 방공식별구역 지도.
중국 국방부 홈페이지에 게시된 중국 방공식별구역 지도.

(베이징=연합뉴스) 이준삼 특파원 = 중국의 동중국해 방공식별구역 선포로 동북아지역 긴장이 고조되는 가운데 중국이 방공식별구역을 황해(서해) 지역까지 확대할 것이라는 '신호'를 잇따라 내보내고 있어 관련 논란이 더욱 증폭될 것으로 보인다.

서해는 남북이 군사적으로 첨예하게 대치하는 곳인데다 한국의 군사훈련도 자주 실시되는 지역이어서 중국이 실제로 방공식별구역을 서해로까지 확대할 경우 한중 간 외교적 난제로 급부상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중국군 내 대표적인 강경파인 인줘(尹卓) 해군 소장은 지난 25일 관영 중국중앙(CC) TV에 출연해 중국이 앞으로 방공식별구역을 확대할 것인가를 묻는 말에 "반드시 그렇게 할 것"이라고 대답했다.

또 "동해는 우선적으로 설정한 것이고 황해, 남해 이런 관련 해역들에 대해서도 앞으로 방공식별구역을 설정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중국 국방부는 이미 지난 23일 동중국해 상공에 방공식별구역을 설치했다고 선포하면서 적당한 시기에 방공식별구역을 다른 지역에도 설정하겠다고 밝혀 서해(황해)와 남중국해에도 방공식별구역을 설치·운영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바 있다.

친강(秦剛) 외교부 대변인도 지난 25일 정례브리핑에서 '남해에도 방공식별구역을 설정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중국은 적절한 시기에 다른 공역에 대한 방공식별구역(설치)에 대해 발표할 것"이라며 당국의 입장을 재확인했다.

이런 가운데 중국군 고위 관계자와 중국군 기관지 등이 잇따라 '강경 발언'을 쏟아내면서 관련 논란은 더욱 커지고 있다.

중국군 공군 소령인 차오량(喬良) 국방대학 교수는 27일 경화시보(京華時報)와의 인터뷰에서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주파수 통신을 통해 상대방이 적의를 갖고 있는지 없는지를 식별할 수 있다며 "만약 상대방이 경고를 듣지 않고 방공식별구역 안으로 진입한다면 공군 조종사가 이를 격추할 수 있다"고 말했다.

차 교수는 "현재 중국 주변에는 온갖 종류의 항공기가 날아다니는 상황으로 항공기에 대한 효과적인 식별 방법이 없다면 중국의 안전에 위협을 초래할 것"이라며 "중국의 방공식별구역은 전적으로 중국의 국가이익을 확장하는 차원에서 이뤄진 것"이라고 강조했다.

중국과 일본의 방공식별구역이 겹치는 문제에 대해서는 "중국이 동해에 방공식별구역을 설정한 것은 필연적인 것"이라며 "중일 양국은 협상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야지 이 때문에 다투는 것은 현명하지 않다"고 말했다.

중국군 기관지 해방군보(解放軍報)는 전날 중국의 방공식별구역 설정 논란과 관련, "어떤 국가도 중국이 자기의 핵심이익과 정당한 권익을 포기할 것으로 기대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jslee@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