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B 메모리 등 집중 단속…"공개처형으로 공포분위기 조성"

   
▲ "北에 중국산 휴대용TV '노트텔' 보급돼 한류 확산" (서울=연합뉴스) 서명곤 기자 = 22일 오후 서울 종로구 연지동 한국기독교회관에서 북한전략센터가 주최한 '사회주의 체제전환과 미디어의 역할' 세미나에서 동아대학교 강동완 교수가 중국산 '노트텔'(EVD 플레이어)을 들고 '2013년 북한주민의 미디어 수용 실태와 과제'를 주제로 발표를 하고 있다. 강 교수는 중국에서 생산된 EVD 플레이어가 2005년부터 북한지역에 저렴한 가격으로 대량 유통됐다며 "EVD의 장점은 CD, DVD 재생은 물론 USB까지 바로 재생할 수 있고 게임을 할 수 있는 단자도 내장된 것"이라고 말했다. 2013.10.22 seephoto@yna.co.kr
   
▲ 이달 초 함경북도 회령시에서 진행된 공개처형 장면. 기둥에 묶인 사형수가 총을 맞고 쓰러지는 모습이 흐릿하게 보이고 있다. 2005.3.16 (서울=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윤일건 기자 = 북한이 최근 외부에서 유입되는 이른바 '자본주의 불순 영상물'에 대한 강도높은 단속과 처벌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탈북자들이 운영하는 자유북한방송은 20일 "북한 인민보안부(우리의 경찰)가 10월 초 '불순출판선전물을 몰래 보거나 유포시키는 자들을 엄격히 처벌함에 대하여'란 제목의 포고문을 다시 전역에 뿌렸다"고 전했다.

외부 영상물 단속 강화 차원에서 2004년 12월 나왔던 포고문을 다시 공표했다는 것이다.

일본의 대북전문매체 아시아프레스의 이시마루 지로 대표도 19일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과 인터뷰에서 "10년 전의 포고문을 다시 발표할 정도로 '불순녹화물'에 관한 북한 당국의 우려가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불순 영상물 관련자들을 '계급적 원수'로까지 규정해 공개처형을 함으로써 사회적인 공포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달에는 북-중 접경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높은 혁명적 경각성을 가지고 계급적 원수들의 준동을 단호히 짓부셔버리자'란 제목의 강연자료를 내려보내 처형된 주민들을 범법자가 아닌 "지주의 손자 등 계급적 원수"로 선전했다고 자유북한방송이 밝혔다.

이 강연자료에서 북한은 "얼마 전 국경연선의 어느 한 군(郡)에서 당과 제도에 대한 불만으로 불순녹화물을 유포하던 자들을 체포했다"며 "계급적 원수와 그 족속들이 연선지대(접경지역)에 나타나 자본주의사상과 생활 풍조를 들이밀려고 책동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북한당국이 영상물 통제에서 초첨을 맞추는 것은 USB 메모리와 '노트텔'(EVD 플레이어)이다.

북한 내에서 중국 돈 400∼500위안에 거래되는 노트텔은 휴대가 편리하고 CD, DVD 재생은 물론 USB까지 바로 재생할 수 있어 주민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얻으며 빠르게 유포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시마루 대표는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USB를 집중적으로 단속하라는 내용의 '8월17일 방침'(구두 지시)을 내렸고 이후 보안원들이 주민들이 소지한 USB를 대대적으로 조사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석영 자유북한방송 국장도 "10월 말 북한 쪽 상대방으로부터 당국의 단속이 갑자기 심해져 당분간 노트텔 밀수를 중단하자는 연락을 받았다고 중국 측 상인이 전했다"고 밝혔다.

김용현 동국대 북한학과 교수는 "북한 당국은 최근 경제분야에서 개혁적인 조치를 과감하게 시도하면서도 경제개혁 과정에 주민들이 정치·사상적으로 해이 되는 것을 상당히 우려할 것"이라며 "외부정보 유입에 대한 강력한 통제는 주민들의 동요를 막고 체제 결속을 강화하는 차원에서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라고 설명했다.

yoonik@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