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일 성남 보호관찰소가 성남시 분당구 서현동 주변으로 기습 이전하면서 주민들이 연이틀 대규모 시위를 벌이며 반발하고 있다. 보호관찰소를 드나드는 범죄자들이 인근 중고등학교 학생들의 안위를 위협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성남 보호관찰소는 경기도 성남시, 광주시, 하남시 인근의 보호관찰대상자 1500여명을 대상으로 보호관찰, 사회봉사 및 범죄예방교육 수강명령을 담당하는 법무부 범죄예방정책국 소속 기관이다.

지난 2000년 문을 연 뒤 기피시설이라는 이유로 주민들의 반대에 부딪혀 이리저리 옮겨다니던 성남 보호관찰소는 결국 지난 4일 주민 동의 없이 기습적으로 분당구청 앞 서현동에 자리 잡았다. 서현동은 70여개의 학교, 백화점 및 영화관이 밀집한 분당의 중심지역으로 인근에 아파트촌도 있다.

주민 2000여명은 지난 7일과 8일 이틀 간 분당 로데오거리 앞에서 시위를 벌이며 보호관찰소 즉시 이전을 촉구했다. 주민 배모씨(30·회사원)는 "범죄자들이 주기적으로 관찰소 방문해 통제받는 시스템이어서 관찰소 인근의 사소한 갈취, 성추행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법무부 관계자는 "성범죄자 등 흉악범은 보호관찰관이 직접 방문해 관리하는 식이다"며 "보호관찰소를 찾아오는 사람들은 주로 음주운전하다 걸린 교통사범이나 선도교육 받고 있는 소년범이 대다수라 주민의 우려는 과한 측면이 있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