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위대 '진입' 한국민 거부감 잘 알아"

(서울=연합뉴스) 임헌정 기자 = 취임 1년을 맞은 벳쇼 고로(別所浩郞) 주한 일본대사가 19일 연합뉴스와 단독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13.11.19    kane@yna.co.kr
(서울=연합뉴스) 임헌정 기자 = 취임 1년을 맞은 벳쇼 고로(別所浩郞) 주한 일본대사가 19일 연합뉴스와 단독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13.11.19 kane@yna.co.kr

(서울=연합뉴스) 정아란 김태균 기자 = 벳쇼 고로(別所浩郞) 주한 일본대사는 19일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한국도 일본과 함께 노력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벳쇼 대사는 대사 취임 후 1년을 맞아 이날 연합뉴스와 가진 단독 인터뷰에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해결하려면 (한국이) 일본측 노력은 노력대로 인정해서 한·일이 함께 문제를 해결해 나간다는 자세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해 10월 30일 독도·과거사 문제로 촉발된 한·일간 외교갈등이 계속되는 가운데 무토 마사토시(武藤正敏) 전 대사 뒤를 이어 부임했다.

다음은 벳쇼 대사와의 일문일답.

--일본 정부가 위안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더 적극적으로 움직일 생각은.

▲일본은 1990년대 중반 국민 선의를 모아 '아시아여성기금'을 만들었고 저도 (기금 조성에) 참여했다. 일본은 위로금뿐 아니라 통절한 사죄와 반성을 담은 총리들의 편지를 위안부 한 분 한 분에게 보냈다. 정말 안타까운 것은 이러한 일본측 노력이 한국 비정부기구(NGO)들로부터 비판받았다.

한국민들이 '아시아여성기금' 자체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였으면 한다. 일본 정부가 1990년대 노력한 점이 한국에서 (제대로) 평가를 받지 못하고 있다. 마치 일본이 아무것도 안 했다는 것처럼 받아들여지는 것이 위안부 문제(해결)를 어렵게 만들지 않나 하고 생각한다.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해결하려면 (한국이) 일본측 노력은 노력대로 인정해서 한국과 일본이 함께 문제를 해결해 나간다는 자세가 중요하다.

--한국에서 일본의 집단자위권 추구에 대한 우려 목소리가 나오는데.

▲집단자위권은 일본에도 유엔 헌장상 인정된 권리다. 일본은 어디까지 집단자위권이 인정되느냐 문제에 대해서 스스로 헌법으로 제약해 왔다. 지금 그 제약을 어느 정도까지 해야 하는가를 논의하고 있다. 우선 일본 정부가 집단자위권에 대해 아직 결론을 내리지 않았다. 집단자위권이기 때문에 다른 동맹국과 협력하는 형태로 지키자는 것이지 (다른 국가를) 공격한다는 것이 아니다. 일본 정부는 한국에 계속해서 (집단자위권 논의상황을) 투명하게 설명하고자 한다.

--한국민 사이에서는 일본 자위대가 한국에 들어오는 그 자체에 대한 거부감이 있다.

▲저도 그렇고 일본에서도 잘 알고 있다. 일본에서의 집단자위권 논의 진행 상황을 한국 측에 설명하고자 하는 이유는 한국민의 그러한 우려가 불식되도록 의사소통을 잘하기 위한 것이다.

--연내 한일 정상회담 가능성은.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는 '언제든지 대화의 문은 열려 있다'고 말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도 정상회담이 적절한 상황에서 이뤄지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상회담은 최종적으로 정상이 정하는 것이기에 (언제 열릴지) 예측하기 어렵지만, 실무자로서 좋은 회담이 가능하도록 노력하겠다.

--최근 아베 총리가 한국 비하 발언을 했다는 일본 주간지 보도가 있었는데.

▲아베 총리는 한국은 기본적인 가치를 공유하는 가장 중요한 이웃나라라고 여러 차례 공식 석상에서 밝혔다. 출처도 취재원도 모르는 (해당 주간지) 기사로 인해 아베 총리의 공식 발언들이 부정될 수는 없다.

--한국 법원이 일본 기업들에 대해 강제징용 배상 판결을 잇달아 내렸는데.

▲한일 양국이 1965년 국교정상화 당시 논의한 결과 청구권 문제는 해결됐다고 보는 것이 한일정부 간 공통된 입장이다. 국가와 국가가 합의한 것이고 이 합의에 따라 문제를 해결하자는 것이 일본 정부 입장이다. 재판 결과를 예상할 수 없어서 현 시점에서는 여기까지만 말하겠다.

--일본 정부가 '재일(在日)특권을 허용치 않는 시민모임(재특회)' 등 일본 내 반한·혐한단체 행동을 규제할 생각은.

▲민주주의 국가인 일본에서 표현의 자유는 일정 한도 내에서 지켜진다. 혐한 움직임이 한도를 넘는지는 경우를 보고 판단할 수밖에 없다. 질문에서 언급된 단체는 극소수로 일본인 전체를 대변하지 않는다. 한국에서도 매우 과격한 반일언동이 때때로 있지만, 이것이 한국민의 일반적인 생각을 반영하지 않는다고 믿는다. (양국관계가) 극소수가 하는 말에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한국민에게 진심으로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한국과 일본은 서로 정말 없어서는 안 되는 이웃이다. 양 국민이 (근거 없는) 소문을 믿지 말고 자신의 눈으로 상대 국가를 볼 기회를 얻고 교류했으면 한다.

airan@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