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델리=연합뉴스) 유창엽 특파원 = 히말라야 산맥의 소국 네팔이 19일 2차 제헌국회 구성을 위한 총선을 실시한다.

이번 총선에선 1천240만명의 유권자가 122개 정당 및 무소속 후보 6천128명을 상대로 한 표를 행사한다.

총 601석으로 단원제인 제헌국회는 직접투표로 선출되는 의원 240명, 비례대표 의원 335명, 내각이 임명하는 26명의 의원으로 구성된다.

잠정 개표결과는 1주일 이내 나올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개표가 수작업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최종 개표결과는 이달 말쯤 발표될 것으로 예측된다.

이번 총선은 10년간 이어진 마오주의 반군과 정부군 간 내전이 2006년 평화협정으로 종결되고서 2년 뒤 실시된 첫 제헌국회 구성용 총선에 이은 것이다. 내전기간에는 1만6천여명이 숨졌다.

2008년 총선에서 1위를 차지해 연정을 구성한 네팔마오주의공산당연합(UCPN-M)은 제헌국회를 개원, 240년간 명맥을 유지해온 왕정을 폐지하고 공화정 헌법제정에 착수했다.

그러나 여타 군소정당들과 주(州) 구성문제 등으로 다투면서 당초 헌법을 마련키로 한 시한(2010년 5월)을 4차례나 연기하고서도 성과를 못냈다. 이에 따라 제헌국회는 작년 5월 해산했다.

이어 킬 라지 레그미 대법원장을 수장으로 하는 과도정부가 들어서 지난 6월 2차 제헌국회 구성을 위한 총선을 실시하려다가 정치권 이견으로 이번에 총선을 치르게 된 것이다.

하지만 좌파성향인 네팔마오주의공산당연합에서 극좌파가 독립해 2012년 창당한 네팔마오주의공산당(CPN-M)은 여타 32개 군소야당과 연합해 총선을 연기하라고 압박하기 시작했다. 야당연합은 최근 수도 카트만두 등지에서 파업을 벌였으며 이 과정에서 수십명이 부상하기도 했다.

야당연합은 현 과도정부로는 공정 선거를 기대할 수 없다면서 과도정부를 새로 구성해 총선을 치러야 한다고 요구한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수개월간 진행된 유세과정에서 각종 폭력사태 등이 발생한 점을 감안, 17일과 18일 양일을 '침묵의 날'로 선포했다. 유권자들이 유세가 없는 이 기간에 차분히 투표할 후보를 선정하도록 시간을 주기 위해서다.

과도정부는 총선일에도 폭력사태가 발생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전국 투표소에 병력 5만명과 경찰 14만명을 배치했다.

전문가들은 이번 총선에서도 의석 3분의 2를 차지해 헌법안을 단독으로 통과시킬 수 있는 단일 정당의 등장이 어려울 것으로 전망했다.

yct9423@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