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클 커비 위원장, 유엔 인권위에 구두 중간보고

(제네바=연합뉴스) 류현성 특파원 = 유엔 북한인권조사위원회(COI) 마이클 커비 위원장은 17일(현지시간) 정치범수용소, 국제적 납치 행각, 고문, 연좌제 등 북한 인권상황에 대한 보고서가 제출되면 국제적 조치가 반드시 뒤따라야 한다고 강조했다.

커비 위원장은 이날 스위스 제네바 유엔본부에서 열린 제24차 인권위원회 회의에서 중간 구두보고를 통해 "지금까지 한국과 일본을 방문해 수집한 증언과 사실들은 모두 한 방향으로 일치하고 있고 이를 반박하는 증거는 거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커비 위원장은 특히 "COI는 북한 당국을 초청했으나 아무런 답변도 얻지 못했으며 오히려 북한중앙통신은 증언자들을 `인간쓰레기'라고 비방했다"며 "한 줌의 증거가 백 마디 비방보다 가치있는 만큼 이를 반박할 증거를 제시하라"고 북한을 다그쳤다.

그는 "지금까지 한국과 일본에서 우리가 보고 들은 증언들은 놀랄 정도의 구체성과 상세한 내용들이어서 이미 국제사회의 상응한 조치와 북한의 책임을 요구하고 있다"며 "COI는 최종 보고서 제출에 앞서 북한이 현장 방문을 허용하고 반박 증거를 제출해주기 바란다"고 거듭 촉구했다.

그는 아울러 "COI위원들은 악몽같은 경험을 함께 공유해준 여러 사람의 증언에 깊은 감동을 받았다"면서 ▲정치범수용소에서 태어나 쥐, 도마뱀, 풀을 먹고 살고 어머니와 형의 처형을 목격한 청년 ▲굶어 죽은 죄수들의 시체를 태워 뼈와 재를 인근 밭에 뿌릴 수밖에 없었던 사람 등의 증언을 소개했다.

커비 위원장은 끝으로 "이제 인류 보편적인 인권의 빛이 북한의 암흑을 비추는 만큼 희망이 있다"며 "우리 보고서가 최종 제출되면 이 빛이 구체적 행동으로 나타나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에 대해 인권위에 참석한 북한 제네바 대표부 김영호 참사관은 커비 위원장 중간 구두보고가 끝난 뒤 발언을 통해 "우리는 반공화국 `결의'와 그에 따라 나온 `특별보고자'와 특히 `조사위원회'를 인정도 접수하지 않는다"며 북한인권위원회의 존재나 활동 자체를 부인했다.

한편 북한 인권위원회는 오는 10월 뉴욕 유엔총회에서 다시 중간 구두 보고를 할 예정이며 내년 3월 최종 보고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rhew@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