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8개월 만에 3국 고위급회의 개최…연내 정상회담은 난망

기념촬영하는 한·중·일    (서울=연합뉴스) 박동주 기자 = 스기야마 신스케(杉山晋輔) 일본 외무성 외무심의관(왼쪽부터), 이경수 외교부 차관보, 류전민(劉振民) 중국 외교부 부부장이 7일 오후 서울 신라호텔에서 열린 '제8차 한·중·일 고위급 회의'에서 기념촬영하고 있다. 2013.11.7    pdj6635@yna.co.kr
기념촬영하는 한·중·일 (서울=연합뉴스) 박동주 기자 = 스기야마 신스케(杉山晋輔) 일본 외무성 외무심의관(왼쪽부터), 이경수 외교부 차관보, 류전민(劉振民) 중국 외교부 부부장이 7일 오후 서울 신라호텔에서 열린 '제8차 한·중·일 고위급 회의'에서 기념촬영하고 있다. 2013.11.7 pdj6635@yna.co.kr

(서울=연합뉴스) 정아란 기자 = 한국·중국·일본 3국 차원의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제8차 한·중·일 고위급 회의'가 7일 오후 서울 신라호텔에서 열렸다.

이번 회의에는 이경수 외교부 차관보와 류전민(劉振民) 중국 외교부 부부장, 스기야마 신스케(杉山晋輔) 일본 외무성 외무심의관이 수석대표로 참석했다.

이 차관보는 모두 발언에서 "한국은 올해 의장국으로서 3국간 협력을 확대· 심화하기 위한 모든 노력을 기울여왔다"면서 "오늘 모임에서 3국 협력을 더 발전시키고자 하는 세 나라의 결의를 확인하고 3국 간의 미래 협력 방향에 대해 건설적인 견해를 교환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스기야마 외무심의관은 "3국 고위급 회의가 약 20개월 동안 열리지 않았던 것으로 안다"며 "오늘 우리 3국 대표와 이종헌 3국협력사무국(TCS) 사무차장 등 4명 간에 솔직하고 유익하며 건설적인 의견 교환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류 부부장은 "3국 협력이 일부 어려움과 도전 과제로 진전이 느렸기에 협력을 향상시키고 강화하기 위해서 공동의 노력이 필요하다"면서 "상호 이해와 신뢰를 크게 하고 경제협력에 있어 안정적인 발전을 계속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는 과거사·영토 갈등 문제로 인한 관계 악화로 지난해 3월 베이징(北京)에서 열린 3국 차관보급 회의 이후 1년 8개월 만에 열린 것이다.

이번 회의에서는 3국 협력사업의 진행 현황을 평가하고 청소년 교류와 환경 등 새로운 협력 사업 방안을 논의하는 한편 TCS 기능과 역할 강화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

참석자들은 무엇보다 양자간 정치적 긴장으로 3국 차원의 협력까지 표류하는 일이 없도록 3국 협력 메커니즘을 살려나가자는 뜻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중일 3국 외교장관 회담, 정상회담 개최 문제도 일부 논의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정상회담은 차관보급 회의와 장관급 회의를 먼저 열어 회담 의제와 일정 등을 조율한 뒤 진행되는 것으로, 현재의 한일, 중일간 상황을 감안할 때 연내 정상회담 개최는 사실상 무산된 상태다.

이와 관련, 조태영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현재 한중일 정상회담과 외교장관회담이 예정되어 있는 것이 없다"면서 "현재 예정돼 있는 것이 없기 때문에 오늘 (한중일) 회의에서 이 부분은 크게 논의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한중일 3국 수석대표는 이번 고위급 회의 직후 아시아 정세와 각국의 아시아 정책을 평가하는 '제2차 아시아 정책 대화'도 진행할 예정이다.

한중일 고위급 회의는 3국 외교당국간 주요 협의 채널로서, 2007년 1월 제7차 '동남아시아국가연합(아세안)+3' 회의를 계기로 열린 3국 정상회의에서 합의됐다.

airan@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