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계리, 상시 핵실험 가능 상태 유지"

새누리당 조원진 의원(왼쪽)
새누리당 조원진 의원(왼쪽)

(서울=연합뉴스) 김호준 기자 = 북한이 올해 들어 장거리 미사일 엔진시험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국회 정보위원회 새누리당 간사인 조원진 의원은 5일 국방정보본부 국감이 끝난 뒤 가진 언론브리핑에서 "북한은 작년 12월 장거리 미사일 발사 성공 이후에도 미사일 연구개발을 계속하고 있고 올해만 동창리에서 엔진시험을 5회 실시했다고 정보본부에서 보고했다"고 전했다.

국방정보본부는 또 북한군이 올해 5월부터 평안북도 동창리 미사일 기지 확장 공사를 하고 있고, 함경북도 풍계리에서도 갱도 주변 정리 작업을 지속적으로 하는 등 상시 핵실험이 가능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고 보고했다.

조보근 정보본부장은 '북한이 수도권을 중심으로 비대칭 전력을 증강시키고 있고 전방 100㎞ 이내 병력의 70%, 화력의 80%, 전차 2천대를 배치한 것이 맞느냐'는 민주당 유인태 의원의 질의에 "맞다"고 답변했다고 조 의원은 전했다.

조 본부장은 또 "북한 김정은이 군부를 완전히 장악하고 있다"고 보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당 간사인 정청래 의원은 브리핑에서 "'남한과 북한이 일대일로 싸우면 누가 이기느냐'는 질의에 정보본부 측은 '우리 전투력이 열세'라고 답했다"며 "우리 군이 국방비를 북한에 비해 44배나 쓰면서 우리가 열세라고 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지적했다.

정 의원은 "일본 자위대의 국방군화 추진방향을 정보본부가 5월에 국방장관에게 보고했다"며 "자위대의 국방군화가 추진된다면 우리 군에선 당연히 반대 입장을 표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hojun@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