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첩·보안업무 집중' 주문…기무사 기능 위축 우려도 제기

예결특위 참석한 김관진 국방장관    (서울=연합뉴스) 최재구 기자 = 김관진 국방부 장관이 4일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참석해 회의 시작을 기다리고 있다. 2013.11.4    jjaeck9@yna.co.kr
예결특위 참석한 김관진 국방장관 (서울=연합뉴스) 최재구 기자 = 김관진 국방부 장관이 4일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참석해 회의 시작을 기다리고 있다. 2013.11.4 jjaeck9@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호준 기자 = 김관진 국방부 장관이 지난달 26일 열린 기무사령관 취임식에서 기무사령부의 고강도 개혁을 부대원들에게 직접 주문한 것으로 4일 전해졌다.

김 장관은 자신이 주관한 기무사령관 취임식 훈시를 통해 "기무사령부 전 부대원들이 강도 높은 혁신과 내부 개혁을 통해 우리 국민과 군으로부터 신뢰와 사랑을 받는 기무사령부 상을 정립해주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새가 알을 깨고 세상으로 나오기까지는 자신을 둘러싼 껍질을 과감히 버리는 과정이 있었다"며 "20세기의 낡은 생각과 관행으로는 21세기를 살아갈 수는 없으므로 급변하는 시대적 상황을 명확히 인식하고 혁신을 거듭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장관은 기무사가 매진해야 할 본연의 임무로 ▲ 군(軍) 내·외 불순세력 발본색원 ▲ 장병 보안의식의 획기적 제고 ▲ 군사보안 활동 강화 ▲ 방위산업 기밀유출 방지 등을 꼽았다.

이와 관련, 국방부의 한 관계자는 "군내 동향을 음성적으로 청와대에 직보하고 사생활 조사를 통해 군 인사에 개입하는 등의 관행을 폐지하고 기무사 본연의 임무에 충실하도록 하겠다는 것이 국방장관의 생각"이라고 설명했다.

국방부는 기무사가 방첩과 보완 등 본연의 임무에 집중하도록 하는 방향으로 개혁 프로그램을 마련해 추진할 계획이다.

그러나 군 일각에선 김 장관의 개혁 방향이 기무사의 정보수집 및 지휘관 견제 기능을 위축시킬 것이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군의 한 관계자는 "기무사의 지휘관 동향보고는 방첩 및 보안 업무와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며 "정보수집 과정에서 지휘관의 비리나 일탈행위가 드러나면 윗선에 보고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노무현 정부 때 기무사령관을 지낸 허평환 예비역 중장(육사 30기)도 "군이 비리 없는 깨끗한 군대가 되는데 기무사의 역할이 절대적이었다"며 기무사의 지휘관 견제 기능을 유지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hojun@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