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김정은 특사 최룡해, 중국 방문 위해 평양 출발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북한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특사 자격으로 중국을 방문하는 최룡해 인민군 총정치국장이 22일 특별비행기로 평양을 출발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2일 보도했다. 사진은 출발전 기념촬영하는 모습. 왼쪽부터 김형준 외무성 부상, 리영길 총참모부 작전국장, 최룡해 군 총정치국장. 2013.5.22    photo@yna.co.kr
北 김정은 특사 최룡해, 중국 방문 위해 평양 출발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북한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특사 자격으로 중국을 방문하는 최룡해 인민군 총정치국장이 22일 특별비행기로 평양을 출발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2일 보도했다. 사진은 출발전 기념촬영하는 모습. 왼쪽부터 김형준 외무성 부상, 리영길 총참모부 작전국장, 최룡해 군 총정치국장. 2013.5.22 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윤일건 기자 = 김형준 북한 외무성 부상이 중국 방문 일정을 마치고 2일 귀국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전했다.

중앙통신은 "10월 29일부터 중국을 방문했던 김형준 부상을 단장으로 하는 조선 외무성 대표단이 2일 귀국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통신은 김 부상의 중국 방문 목적이 무엇이었는지는 밝히지 않았다.

앞서 중국 외교부는 지난달 30일 김형준 부상이 전날 중국 류전민(劉振民) 외교부 부부장과 회동했다고 공개했다.

외교부는 회동 내용에 대해 "중조(북)관계, 조선(한반도) 정세 등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고 설명했다.

양측이 이번 만남에서 무엇을 논의했는지는 구체적으로 공개되지 않았지만 6자회담 재개 문제를 협의했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북한 외무성의 중국 담당인 김 부상은 최룡해 군 총정치국장이 지난 5월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특사 자격으로 중국을 방문했을 때 수행하기도 했다.

yoonik@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