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공장도 현지지도…"현대적인 선박 건조해야"

北 김정은, 훈련중 희생 해군 장병 묘지 참배   (서울=연합뉴스) 북한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전투임무를 수행하다 희생된 북한군 해군 제790군부대 용사들의 묘를 찾아 참배했다고 노동신문이 2일 전했다.2013.11. 2 nkphoto@yna.co.kr
北 김정은, 훈련중 희생 해군 장병 묘지 참배 (서울=연합뉴스) 북한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전투임무를 수행하다 희생된 북한군 해군 제790군부대 용사들의 묘를 찾아 참배했다고 노동신문이 2일 전했다.2013.11. 2 nk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정은 기자 = 북한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전투임무를 수행하다 희생된 북한군 해군 제790군부대 용사들의 묘를 찾아 참배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일 보도했다.

이 통신은 지난 10월 중순 이 군부대 대잠수함 작전 수행 군함인 구잠함 233호의 지휘관과 해군들이 전투임무를 수행하던 중 희생됐다고 전했으나 자세한 내용은 소개하지 않았다.

최근 특별한 교전상황 등이 없었다는 점에서 이들은 훈련 중 사망한 것으로 보인다.

김 제1위원장은 용사들의 묘에 헌화화 참배를 하고서 묘지를 돌아보며 "조국수호는 희생도 각오해야 하지만 용사들이 너무도 젊은 나이에 우리 곁을 떠난 것을 생각하면 잠이 오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또 묘비에는 묘주의 이름이 있어야 한다면서 용사들의 묘주를 자청하면서자신의 이름을 묘비에 써넣으라고 지시했다.

이 "조국의 바다를 지키는 길에서 귀중한 목숨을 아낌없이 바친 용사들의 혁명정신은 영원히 살아 빛날 것"이라며 "전투명령을 목숨 바쳐 집행한 용사들의 위훈을 군부대의 해병들은 물론 전체 인민군 장병들이 따라 배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제1위원장이 훈련 중 숨진 군인들의 묘지를 조성을 지시하고 이곳을 직접 참배한 것은 군심을 장악해 군부의 충성을 이끌어내려는 조치로 보인다.

이번 방문에는 최룡해 군 총정치국장, 렴철성 군 소장, 김명식 해군사령관, 박태수, 조남진, 황병서 노동당 조직부 부부장, 김동화, 홍영칠·마원춘 당 부부장이 동행했다.

통신은 이날 또 김 제1위원장이 최 총정치국장과 함께 '주성호가 사업하는 선박공장'을 찾아 선박 제작 상황을 점검했다고 보도했다.

김 제1위원장은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북한에서 선박공업 발전은 매우 중요하다며 "현대적인 배를 무어내기(건조하기) 위한 투쟁을 줄기차게 벌여야 한다"며 생산공정의 과학화와 현대화를 지시했다.

kje@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