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평화·빈곤퇴치 위해 더욱 노력하자" 독려

이성한 경찰청장이 지난 9월 5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미금동 경찰청에서 열린 성폭력 전담수사팀 발대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경찰은 올해 52개 경찰서에 전담요원 294명을 배치하는 것을 시작으로 2015년까지 인력 879명을 확보, 전국 250개 경찰서에 전담팀을 설치할 계획이다. >
이성한 경찰청장이 지난 9월 5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미금동 경찰청에서 열린 성폭력 전담수사팀 발대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경찰은 올해 52개 경찰서에 전담요원 294명을 배치하는 것을 시작으로 2015년까지 인력 879명을 확보, 전국 250개 경찰서에 전담팀을 설치할 계획이다. >
 
 

(뉴욕=연합뉴스) 이강원 특파원 =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유엔의 날'인 24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맨해튼 중심가인 타임스스퀘어를 깜짝 방문했다.

유엔의 날을 일반인들에게 알리기 위함이다.

유엔의 날은 유엔헌장이 효력을 발휘한 1945년 10월24일을 기려 1948년부터 시작된 유엔 기념일이다.

이후 1971년 유엔은 회원국들이 유엔의 날을 공식 기념일로 지정해줄 것을 권고했다.

기온이 뚝 떨어진 이날 오전 타임스스퀘어에 나온 반 총장은 이곳을 지나는 관광객, 행인들과 일일이 악수를 하며 유엔의 날 제정 취지를 설명했다.

특히 타임스스퀘어를 지나는 한국인들은 반 총장을 알아보고 다가와 악수를 청하거나 소리를 지르며 반 총장을 반겼다. 일부 행인들은 즉석에서 반 총장에게 기념사진 촬영을 요청하기도 했다.

뉴욕증시에 참여하고 있는 나스닥측은 타임스스퀘어 내걸린 자사 홍보 전광판에 "유엔의 날을 축하합니다", "유엔은 세계평화, 교육, 빈곤퇴치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홍보문구를 1분여간 내보내 유엔의 날을 기념했다.

그러자 반 총장과 함께 타임스스퀘어 나온 유엔 직원들 사이에서 환호가 터져 나왔다.

반 총장은 "오늘은 세계평화를 이루는 과정에서 유엔이라는 소중한 국제기구가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를 기념하는 날"이라며 "유엔의 날을 맞아 보다 더 좋은 세계를 만들기 위해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되돌아봐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반 총장은 유엔은 올해 노벨평화상을 받은 화학무기금지기구(OPCW)와 함께 시리아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소개하고, 외교적 노력을 통해 시리아 문제를 평화롭게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반 총장은 "유엔의 날을 맞아 유엔의 설립 목적인 세계 평화와 발전, 인권보호 등을 위해 더욱 노력해나가자"고 독려했다.

gija007@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