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사이버사령부 조직 노출로 재편 '고심'

서울 용산 국방부 청사.
서울 용산 국방부 청사.

(서울=연합뉴스) 김귀근 기자 = 국군사이버사령부가 창설 이후 현재까지 북한의 소행으로 의심되는 군 기관에 대한 사이버공격 6천392건을 탐지한 것으로 밝혀졌다.

정부의 한 소식통은 22일 "북한 소행으로 의심되는 군 기관에 대한 사이버공격이 최근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면서 "지난 2010년 사이버사령부 창설 이후 현재까지 북한 소행으로 추정되는 사이버공격 6천392건을 탐지했다"고 밝혔다.

군 및 군 관련기관에 대한 사이버공격은 2010년 1천61건, 2011년 2천345건, 2012년 1천941건, 올해 현재 1천45건 등으로 나타났다.

공격 유형은 인터넷 홈페이지를 공격하거나 악성코드 및 해킹 메일을 보내는 수법 등이다.

올해 들어서는 인터넷 홈피 공격 557건, 악성코드 314건, 해킹 메일 174건 등으로 집계된 것으로 알려졌다.

소식통은 "공격 근원지를 찾아가면 수법이 대부분 북한의 소행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국군사이버사령부는 '국방개혁 2020'과 7·7 디도스(DDoS) 공격 등을 계기로 군 차원의 사이버 안전 필요성이 제기되자 2010년 1월 국방정보본부 예하로 설립됐다.

지난 2011년 9월 '국방개혁 307계획'에 따라 국방부 직속 부대로 전환됐다.

준장이 책임을 지고 있으며 인력은 400여명 수준이다. 국방부는 사령관 계급을 소장으로 격상하고 인력을 1천여명으로 늘리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임무는 ▲ 전·평시 국방사이버전 수행 ▲ 국방사이버전 기획·계획수립과 시행 ▲ 사이버전 유관기관과 정보공유 및 협조체제 구축 등이다.

최근 군무원 3명과 현역 부사관 1명이 대선과 총선을 계기로 트위터와 블로그에 정치적 성향의 글을 올린 것으로 드러나 창설 이후 처음으로 압수수색을 당했다.

국회 국방위원인 민주당 김재윤 의원은 이날 합참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사이버사령부 조직은 사이버방어단, 심리전단(530단), 31센터, 교육단으로 구성됐다고 주장했다.

국방부는 사이버사령부 소속 요원 4명이 '정치글'을 올린 것이 밝혀진 이후 비밀로 유지하던 사이버사령부의 조직이 공개되자 재편 등을 고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사이버사령부의 조직과 업무 등이 과도하게 비밀로 유지되면서 이번과 같은 사건이 터진 것 아니냐고 지적하고 있다.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은 "국군사이버사령부는 지금 이 순간에도 북한의 위협에 대응하는 작전부대"라며 "사이버사령부의 활동이 노출되면 안보에 손실이다. 북한이 역으로 대응해서 치명적인 위협이 따를 수 있다"고 밝혔다.

threek@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