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김성찬 의원
새누리당 김성찬 의원

(서울=연합뉴스) 김귀근 기자 =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 새누리당 김성찬 의원은 22일 "백령도와 연평도에 배치된 대부분의 해안포가 고철 덩어리나 다름없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이날 합동참모본부에 대한 국정감사 질의자료를 통해 "이들 해안포는 1950년에 생산돼 6·25 전쟁에서 활약한 M46전차와 M47전차의 포탑을 그대로 떼어 내 만든 것"이라며 그같이 주장했다.

M47 전차는 1960∼1970년대 우리 군의 주력 전차였다.

김 의원은 "오래된 전차 포탑을 떼어내 쓰다 보니 사격통제장치는 당연히 없고 자동으로 방향을 돌리는 구동장치도 없어 100% 수동"이라며 "병사 한 명은 가로로 돌리고, 다른 한 명은 세로로 돌려서 포신 방향을 조정하고 나머지 한 명이 포탄을 집어넣고 윗부분에 붙어 있는 광학장비로 목표물을 대충 조준해 사격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우리 해안에서 북한 해안까지는 10여km 밖에 되지 않고 가까운 곳은 7km 정도인 곳도 있다"면서 "직선거리로 30km 정도 떨어진 북한군 기지에서 공기부양정이나 고속정이 출발해 10여분이면 우리 측 해안에 도달하는 데 60년 된 녹슨 수동식 해안포로는 북한군을 제압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천안함 피격 3주기를 맞은 지난 3월에도 서북도서에 배치된 해안포의 노후화 실태를 지적하며 개선책 마련을 촉구했다.

threek@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